사업 목표
Business objectives집적지 소공인 유형별 특성을 고려한 현장 맞춤형 세부사업 지원으로 우수사례 배출 및 사업참여율 확산 등 대안적인 의류제조 소공인 생태계 조성에 기여
집적지 소공인 유형별 특성을 고려한 현장 맞춤형 세부사업 지원으로 우수사례 배출 및 사업참여율 확산 등 대안적인 의류제조 소공인 생태계 조성에 기여
세부사업 | 실시기간 | 사업 목표 | 내용 | |
---|---|---|---|---|
기본사업 | 생산자동화지원사업 | ‘25.02.~’25.11. | 280건 이상 | 의류제조 소공인 대상 무상 원단재단지원 |
예비소공인 창업활동 지원 | ‘25.01.~’25.12. | 예비소공인 4명 선발 및 지원 | 의류제조 예비소공인의 작업공간 및 컨설팅 창업활동 지원 | |
메이커스페이스 지원 | ‘25.01.~‘25.12. | 930건 | 작업공간 및 장비 대관지원 | |
소공인 일감연계시스템 지원 | ‘25.01.~‘25.12. | 30건 | 공정별 의류제조 소공인 정보 제공 및 협업 지원 | |
온라인 플랫폼 마케팅지원 | ‘25.03.~‘26.01. | 20건 | 센터운영인력, 유통플랫폼 별 마케팅 담당자 등 입점관련 협의 및 판매전략 수립 등 상품 마케팅 지원 | |
ESG사업 경영확대 지원 | ‘25.03.~‘26.01. | 5개사 | 부산 동구 지역 내 복지관 및 후원을 희망하는 소공인 매칭 지원 | |
교육: 그룹 | 봉제 및 장비 컨설팅 | ‘25.04.~05. | 총 5회 진행 | 의류제조 기술전문자 및 장비전문가를 초청하여 대관 이용객에게 센터 내 시설과 장비를 활용한 장비 및 품질교육 |
프로젝트 기반 의류제조 실무교육 | ‘25.04.~11. | 총 3차 진행 - 1차수 당 6건의 의류제작 실무교육 진행 | 디자이너의 시제품 샘플 제작 프로젝트를 통해 훈련생이 취창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숙련공의 제조기술 실무교육 제공, 고부가가치 패션산업 실현을 위한 의류제조기술자 양성 | |
교육: 디지털 집체 | 기초패턴 YUKA 초급과정 1기 | ‘25.02. | 교육생 10명, 30H | 의류제조 디지털전환을 위한 패턴 CAD 기초교육으로 Yuka cad를 활용한 디지털 패턴 입력 및 출력 실습 |
기초패턴 YUKA 초급과정 2기 | ‘25.05. | 교육생 10명, 30H | ||
가상피팅 3D CLO 중급과정 | ‘25.05.~06. | 교육생 10명, 30H | 의류제조 자동화생산 및 가상 시제품 제작 기술 실습을 통한 디지털패션 의류제조 생산성 향상을 위한 실습교육 | |
가상피팅 3D CLO 고급과정 | ‘25.09.~10. | 교육생 10명, 30H | ||
교육: 봉제 집체 | 드레이핑 재킷제작 | ‘25.05.~06. | 교육생 10명, 30H | 제품 제작 기술 실습을 통한 의류제조 생산성 향상을 위한 실습교육 |
봉제 중급 셔츠제작 | ‘25.07. | 교육생 10명, 30H | ||
봉제 고급 재킷제작 | ‘25.08.~09. | 교육생 10명, 30H | ||
교육: 협업 집체 | 다문화공동체 바느질 초급교육 | ‘25.04 | 다문화 공동체 20명, 6H | 직접지 및 유관기관 협업 교육으로 의류제조직업지 신규인력 유입 및 네트워킹을 위한 초중급 수준의 교육 |
부산폴리텍대학 꿈드림공작소 | ‘25.09. | 15명, 18H | ||
자율사업 | 단체전시회 참여지원 | ‘25.04.~12. | 12개사 | 패션의류 관련 단체전시 참여 지원을 통한 트렌드 분석 및 신규 판로개척 |
미디어마케팅지원 | ‘25.04.~10. | 13개사 | 소공인 제품에 대한 온라인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여 온라인 시장진출 및 부가가치 창출 지원 | |
시제품개발지원 | ‘2504.~10. | 20개사 | 제품생산에 필요한 비용 지원 및 집적지 내 의류제조 소공인 간 협업 유도 | |
기술전수지원 | ‘25.06.~10. | 1식 | 기술 전수를 통한 기술자 양성 및 집적지 의류제조 산업 활성화 | |
업사이클제품 개발지원 | ‘25.04.~12. | 5건 | 자투리 원단을 활용한 업사이클 제품기획 및 생산으로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소공인 일감을 연계 |